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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부시스템 화재 이슈를 악용한 정부기관 사칭 스미싱·피싱 주의

2025. 10. 01

개요

 

o 최근 발생한 정부시스템 화재로 인한 대민서비스 중단 이슈를 악용하여 정부·공공기관 사칭 및 민원서비스 안내를 미끼로한 스미싱·피싱 위협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정보 탈취 및 금전적 피해로 연계되지 않도록 사용자 주의 필요

 

주요내용

 

o 정부24”, “대체 사이트”, “피해보상등의 키워드를 활용한 정부·공공기관 사칭 스미싱 유포 대체서비스 안내를 빙자한 보이스피싱 등 피싱 시도 예상

 

- (스미싱) “정부24”, “모바일신분증등 특정 서비스 대체시스템 안내 문자메시지악성 인터넷주소(URL) 클릭을 유도해 피싱사이트 및 악성앱 설치 유도

 

- (피싱사이트) “대체 사이트등 정부서비스 장애 관련 키워드를 악용해 포털사이트 검색 시 피싱사이트가 검색 결과 상단 또는 광고로 노출시켜 사용자 접속 유도 가능

 

- (보이스피싱) 정부서비스 장애로 인한 행정지연 보상절차 안내 등을 빙자하여 유선 연락을 통한 원격제어 앱 설치 유도 및 피싱사이트 접속 유도 가능 

 

o 정부시스템 장애 관련 공식 안내 문자·SNS 안내 문자에는 인터넷주소(URL)가 포함되어 발송되지 않음

 

- 특히, 안내 메시지 두문에 [국제발신]/[국외발신] 문구가 포함된 경우, 개인정보 탈취 및 금전피해로 이어지는 스미싱 문자이므로 URL 클릭 금지

 

o 악성 앱 실행 시 아래와 같은 행위를 수행하여 2차 피해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, 사용자 주의 필요

 

기기명, IMEI 등 단말 정보 유출

 

저장된 연락처 및 문자 메시지 정보 유출

 

피해자 기기를 이용한 스팸, 스미싱 등 문자 발송

 

대응방안

 

o 스미싱·피싱사이트 신고 및 확인 방법

 

- 보호나라( 채널) 스미싱·피싱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신고 및 악성여부 판별

 

o 스미싱 문자 신고 및 확인 방법

 

- 스마트폰 내 문자 수신 화면에서 확인가능한 스팸으로 신고

 

- 전기통신금융사기통합신고대응센터 내 스미싱 문자 신고

 

- 보호나라( 채널) 스미싱·피싱 확인서비스를 이용하여 신고 및 악성여부 판별

 

 

o 스미싱 문자 예방 방법

 

-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사이트 주소는 클릭을 자제하고 바로 삭제

 

-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의 경우 정상 사이트와의 일치여부를 확인하여 피해 예방

 

- 휴대폰번호, 아이디,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신뢰된 사이트에만 입력하고 인증번호의 경우 모바일 결제로 연계될 수 있으므로 한 번 더 확인

 

- 정부기관 및 금융회사인 경우, 전화나 문자 등을 통해 원격제어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음

* 정상스토어에 등록된 앱인 경우도 포함

 

o 번호 도용 문자 발송 차단

 

- 악성앱 감염 및 피싱 사이트를 통한 정보 유출이 의심되는 경우, 스미싱 문자 재발송을 위해 피해자 번호가 도용될 수 있으므로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*”를 신청하여 번호 도용 차단

* 이동통신사별 부가서비스 항목에서 무료로 신청 가능

 

o 모바일 결제 확인 및 취소

 

- 스미싱 악성앱 감염 및 피싱사이트 개인 정보 입력 시 모바일 결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

 

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하여 모바일 결제 내역 확인

 

모바일 결제 피해가 확인되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 캡처

 

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 신고 및 소액결제확인서 발급

 

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하여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또는 민원실을 방문하여 사고 내역 신고

 

사고 내역을 확인받고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발급 



사건사고 사실 확인서 등 필요서류를 지참하여 통신사 고객센터 방문 또는 팩스나 전자우편 발송 

 

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사실 및 피해 내역 확인 후 피해보상 요구

 

o 악성어플리케이션 삭제

 

-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주소를 클릭한 것만으로는 악성 앱에 감염되지 않으나 인터넷주소를 통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스마트폰 점검

 

모바일 백신으로 악성 앱 삭제하기

 

악성앱 수동 삭제하기

 

서비스센터 방문

 

o 공인인증서 폐기 및 재발급하기

 

- 악성 앱에 감염되었던 스마트폰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했다면 공인인증서, 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

 

o 2차 피해 예방하기

 

- 스마트폰에 설치된 악성앱이 주소록을 조회하여 다른 사람에게 유사한 내용의 스미싱을 발송하는 등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변 지인에게 스미싱 피해 사실을 알려야 함

 

스미싱 제보 및 상담 문의

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 : 1566-1188

한국인터넷진흥원 인터넷침해대응센터 : 국번없이 118

 

작성 : 국민피해대응단 스미싱대응팀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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